맥북 배터리 사이클 1분만에 확인하는 방법

맥북 배터리 사이클 1분만에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2년 동안 맥북에어 M1을 사용하면서 서서히 배터리 성능이 떨어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주로 집안에서 사용했지만, 한 번씩 밖에 나가서 사용할 때 더 그랬습니다. 그래서 한 번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해보게 되었습니다.

맥북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자신의 맥북의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거나, 중고 거래에서 구매하는 맥북의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고 싶을 때, 확인하곤 합니다.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맥북 이 Mac에 관하여
이 Mac에 관하여
  • 맥북 좌측 상단 애플 아이콘 클릭
  • 메뉴에서 ‘이 Mac에 관하여’ 클릭
  • 추가정보 > 시스템 리포트
맥북 배터리 사이클 확인하기
배터리 사이클 확인

시스템 리포트에서 해당 맥 시스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내용이 있는데, 좌측 메뉴에서 ‘전원’을 클릭 합니다. 전원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살펴보면 ‘사이클 수’가 나타나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 및 성능 최대치 등도 확인가능합니다.

기종에 따른 배터리 사이클 수

제가 쓰는 맥북 기종은 맥북에어 m1입니다. m2, 프로인지에 따라 배터리 적정 배터리 사이클 수가 다릅니다. 애플에서 알려주는 사이클 수에 근접하거나, 넘어가면 배터리 성능이 눈에 띄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배터리 사이클 수가 제한에 도달하면 배터리를 교환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맥북 기종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하기

사이클 수 확인
사이클 수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우측에 보는 것이 사이클 수 입니다. 이렇게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이 배터리 사이클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맥북 배터리 사이클 이란?

배터리는 충전 사이클이라는 것을 거치게 됩니다. 충전 사이클은 배터리 전력을 모두 사용했을 때 1회 발생하는 건데, 단순히 1회 충전과는 의미가 다르다고합니다. 정해진 용량을 전부 사용한 후, 충전하는 것이 1 사이클입니다. 100% 중에 30% 사용한 후, 다시 100%로 충전했다고 1회로 치는 것이 아닌 겁니다.

각 맥북 별로 만들 때, 정해 놓은 배터리 충전 사이클 수가 있습니다. 이를 최대 사이클 수라고 하는데, 최대 사이클 수에 도달하면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론 최대 사이클 수에 도달하더라도 배터리 사용이 가능하지만, 성능이 떨어졌다는 것을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교체를 추천하는 것 같습니다.

맥북 배터리 가격은 기종 별로 다른데 15 ~ 25만원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사이클 수를 확인한 후, 교체 혹은 새로운 장비 구매 중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터리 수명 관리 방법

사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시간에 따라 배터리 수명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관리 방법은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을 활용하는 겁니다. 해당 기능은 사용자의 사용시간에 맞춰 100%까지 충전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잘 사용하지 않을 때는 80%까지 충전을 유지하는데, 이렇게 자동으로 설정해주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맥북 에어 같은 경우에는 ‘시스템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쉽게 관리하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은 앱을 종료해주는 겁니다. 사용하지 않아도 실행하면 백그라운드 작업으로 배터리 소모를 요구합니다. 사실 맥북을 사용하는 이유가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브라우저를 켜놓고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는 잘 끄지 않는 편이긴 합니다. 그렇게 2년 정도 사용했지만, 아직은 사용할만 한 것 같습니다.

맥북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에서 배터리 관리 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다뤘지만,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 말고는 잘 실천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잘 살펴보면 배터리 수명을 관리해주는 프로그램 같은 것도 있는 것 같지만, 2년 동안 막 사용해도 괜찮게 사용가능했습니다. M칩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나름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